Korean Fine Arts Association :: 사단법인 한국미술협회
HOME > 대한민국미술대전DB >
작품발표 | 심사평 | 운영 및 심사위원 | 특선 | 입선


◈ 2018년 제37회 대한민국미술대전 문인화부문 심사평

1차 심사평
1차 심사위원장 이상배

새 시대에 부응하는 회화양식의 개척과 한국 문인화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99 대한민국문인화 특별대전” 개최이후 20여년간 훌륭한 지도자와 문인화 애호가들의 각고의 노력으로 질적 양적으로 많은 발전이 있었음을 출품작들의 대체적인 수준으로 알 수 있었습니다.
극히 소수의 작품에서 과도한 색감사용으로 인한 혼탁함, 화제선택과 서체의 미숙함, 관지형식에서 기초적인 문제의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이제는 전문적인 직업영역에서 벗어나 있던 과거의 사회 경제적 의미를 탈피하여 어엿한 직업영역으로서 문인화가들의 위상과 역할이 자리매김 하려면 “문인”개념의 재구성과 내연과 외연의 확장을 통해 현대적 변용의 확보가 필요하다 하겠습니다.
같이 수고해주신 심사위원 여러분과 관계자들의 수고에 감사를 드립니다.
3차 심사평
3차 심사위원장 최창길

2018년 제37회 대한민국미술대전 문인화부문은 예년에 비해 작품의 질과 수량면에서 업그레이드 되었음을 매우 고무적인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또한 집행부의 헌신과 새롭게 시작하는 노력이 있기에 가능하다 봅니다.
아울러 중국에 모죽이란 오랜 기다림을 견뎌내는 모죽같은 배움의 자세가 필요합니다. 멀리보고 기다릴줄아는 사람 여유를 갖고 성공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에는 포기를 모른다는 사실입니다.
신선한 작품을 많이 생각하는 문인화의 정신이 되길 바라며 기계적이고 자동적인것 보다는 숨을 길게 쉬며 느리게 가보는 문인화 정신을 한결같은 마음으로 모죽을 생각하고 좋은 작품을 많이 남기기를 바랍니다.
   
주소 : 우)07995 서울시 양천구 목동서로 225 대한민국예술인센터 812호
TEL : 02)744-8053.4    FAX : 02)741-6240    E-MAIL : kfaa1961@hanmail.net
Copyrights 2006 사단법인 한국미술협회 All Rights Reserved.